상세검색
검색분류
검색기간 ~
초기화 닫기
LOGIN

전체보기

12.12.2016By 박희옥

좋아요 0     저장수 0

한국음식의 특징은 곡물로 이루어진 주식과 동물성식품과 식물성식품으로 적절하게 구성된 부식으로 뚜렷하게 구분되어 있고 발효식품이 잘 발달되어 있으며 지역에 따른 향토음식이 매우 다양하다. 특별히 찌고 끓이는 조리법이 발달하여 건강에 매우 유익하며, 음식의 맛과 색이 매우 조화롭게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한국음식연구’ 학과목은 한국음식을 주식류와 부식류로 나누어 주식으로는 밥, 죽, 미음, 국수, 만두, 수제비, 떡국을, 부식으로는 국, 전골, 찌개, 조림, 찜, 나물, 선, 마른찬, 장아찌 등으로 구분하고 각 음식의 유래와 발달과정과 기본조리법을 공부하며, 여러 가지 조리법을 배워 응용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순서로 강의를 진행한다.
처음에는 원시농경시대부터 시작하여 한국식생활문화의 형성과 발달에 대하여 공부하여 시대별 변천과정을 알고 세계화를 지향하는 한국음식의 나아갈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다음으로는 재료의 양과 조리방법, 조리시간 등 조리과정을 숙지할 수 있도록 주식류로 밥과 죽, 미음, 응이의 종류와 기본조리법을, 그리고 국수, 만두, 수제비, 떡국의 종류와 기본조리법을 공부한다.
부식류로는 국, 전골, 찌개, 조림, 등과 나물, 마른찬, 장아찌 등을 공부하고, 쌀가루를 이용한 떡과 한과와, 오미자, 구기자, 모과 유자 등으로 만든 한국의 음료인 음청류를 공부하고, 마지막으로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약재와 식품을 이용한 약선음식을 공부한다.

좋아요공유하기 저장하기 삭제수정

댓글 0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