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2.2016By 양승현
국제커뮤니케이션
좋아요 0 저장수 1
국제 커뮤니케이션은 국경을 넘어서 세계적으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을 말합니다. 세계화 시대를 맞아서 국제 커뮤니케이션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군사력, 경제력과 같은 Hard Power보다는 외교, 국가 브랜드와 같은 Soft Power가 한층 중요해진 현대에는 미디어가 국제사회에서 미치는 영향력이 더욱 커졌으며, 미디어를 활용한 공공외교가 중요한 분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류에서 알 수 있듯이 뉴미디어에 기반한 국제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유통방식은 국제적인 문화 콘텐츠의 생산과 유통에도 큰 변화를 갖고 오고 있습니다.
강의 내용은 크게 국제 저널리즘, 공공외교, 한류 등 세 영역으로 구성됩니다.
국제 저널리즘에서는 국제뉴스의 생산, 유통, 효과에 대해서 배웁니다. 두번째로는 소프트파워 시대를 맞아서 중요해진 공공외교의 기본 개념, 특징, 미디어의 역할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세 번째는 한국에게는 중요한 국제커뮤니케이션 현상이 된 한류의 개념, 기본 특징, 현상 등에 대해서 학습합니다. 국제화로 증가한 국제적인 인적 교류와 한국에서의 다문화가정 증가 현상,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해서 학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