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검색분류
검색기간 ~
초기화 닫기
LOGIN

전체보기

01.15.2018By 오대영

미디어와 국제사회

좋아요 0     저장수 0

이 과목에서는 국제 커뮤니케이션을 학습한다. 국제화와 미디어 기술의 발달로 국제 커뮤니케이션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국제 커뮤니케이션은 기본적으로 국제사회에서 미디어의 역할에 대해서 배운다. 미디어가 의제설정과 프레임 등의 기능을 통해서 사회에 많은 영향을 주듯이, 국제사회에서도 국제뉴스의 생산과 유통 방식은 국제사회에서 국가와 민족의 위상에 많은 효과를 미친다. 특히 무력과 같은 하드파워보다는 외교, 국가 브랜드와 같은 소프트 파워가 중요해진 현대에는 미디어가 국제사회에서 미치는 영향력은 더욱 커졌으며, 공공외교가 중요한 분야로 등장하고 있다. 또한 한류에서 알 수 있듯이 뉴미디어에 기반한 국제 커뮤니케이션은 문화 콘텐츠의 생산과 유통에도 큰 변화를 갖고 오고 있다. 이 강의에서는 이같이 중요해진 국제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 국제 뉴스의 생산과 유통, 공공외교, 한류 등을 중심으로 기본 개념들과 실상에 대해 배운다. 또한 한류에 대해서는 학생들이 특정 국가를 정해서 보고서를 만들어 발표하고 제출한다.

좋아요공유하기 저장하기 삭제수정

댓글 0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