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교과목 질관리 체계 연구 및 교양교과과정 성과관리
학부 교양교육의 강화라는 패러다임에 맞도록 교양교과목에 대한 교수활동 및 학습활동의 질적 관리를 철저히 진행합니다.
교양교육연구센터는 교양교과목에 해당하는 교수활동의 질적 강화를 이루어 낼 수 있는 독자적인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여 궁극적으로
양질의 학습활동을
이끌어내는 방안의 개발의 힘을 기울입니다.
- 교양교과목 다면적 질관리 체계의 중심원리
- 평가시기의 차별화 : 중간강의 평가의 강화
- 평가자의 다양화 : 교수자-학습자-전문가의 의견을 다측면에서 반영
- 평가결과의 체계화 : 수업의 질이 실질적으로 향상될 수 있는 평가피드백체계 구축
추진 방안
1) 평가시기의 차별화
- 중간 강의 평가
- 대부분 대학에서 적용하고 있는 강의종료 후 강의 평가는 그 결과가 실질적으로 수업개선에 효과적으로 활용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자주
지적됩니다. 이를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강의가 진행되는 동안 진단평가 형식의 중간 평가를 시행합니다.
이에 교양교육연구센터가 주관하여 진행하는 위대한 강좌, 융합 및 기초 교양교과목을 주요 대상으로 하여, 학기말 뿐 만 아니라 학기 중에도
학습자 만족도와 교수자 진단 및 전문가 모니터링을 실시합니다.
- 중간 평가 시행의 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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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기 중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요구 및 만족도 파악
- - 강의에 대한 학생들의 요구를 즉시 반영
- - 남은 수업의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기여하여 양질의 수업운영
- - 학생들의 강의에 대한 친근감 강화
2) 평가자의 다양화
- 교수자 강의 자가진단
- 강의 자가진단 도구를 이용한 자기 분석표를 통해 교수자가 자기 강의를 평가해 봅니다. ‘강의 자가진단’은 학기말에 실시하는 강의평가와
달리, 교수자가 학기 중 학생들의 학습 현황을 파악하고 교수지도 방안을 성찰하는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학습자의 학업 성취 향상 뿐만
아니라 교수자 강의의 질적 향상을 이끌어 낼 것이라는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강의 모니터링 제도 (교수자 + 전문가)
- 동일 분야 동료 및 전문가의 모니터링을 통해 운영 교과의 문제점 진단과 개선방안을 구체화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강의 모니터링 제도의 장점
- - 자신의 강의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기회
- -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
- - 전문가의 강의 분석을 통한 모니터링
3) 평가결과의 체계화 및 활용
평가과정에 얻은 결과물이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실질적으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피드백 체계를 구축합니다.
교수자는 다면적 모니터링의 결과를 반영하여 교과목 운영보고서 및 개선방안, 교안 보완작업을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