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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chon University Research Center for Liberal Arts and Science
사업소개
추진사업개요
기초학문 WinG 프로젝트
위대한 강좌 G-시리즈
교양-전공 융합과정
교양교과 성과관리

교양교과 성과관리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 교양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 및 성과관리를 수행합니다.

교양교과목 질관리 체계 연구 및 교양교과과정 성과관리

학부 교양교육의 강화라는 패러다임에 맞도록 교양교과목에 대한 교수활동 및 학습활동의 질적 관리를 철저히 진행합니다. 교양교육연구센터는 교양교과목에 해당하는 교수활동의 질적 강화를 이루어 낼 수 있는 독자적인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여 궁극적으로 양질의 학습활동을
이끌어내는 방안의 개발의 힘을 기울입니다.

교양교과목 다면적 질관리 체계의 중심원리
평가시기의 차별화 : 중간강의 평가의 강화
평가자의 다양화 : 교수자-학습자-전문가의 의견을 다측면에서 반영
평가결과의 체계화 : 수업의 질이 실질적으로 향상될 수 있는 평가피드백체계 구축

추진 방안

교과과정 모니터링 학습자평가,전문가평가,교수자평가,중간평가1,중간평가2,학기말평가
1) 평가시기의 차별화
중간 강의 평가
대부분 대학에서 적용하고 있는 강의종료 후 강의 평가는 그 결과가 실질적으로 수업개선에 효과적으로 활용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자주
지적됩니다. 이를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강의가 진행되는 동안 진단평가 형식의 중간 평가를 시행합니다.
이에 교양교육연구센터가 주관하여 진행하는 위대한 강좌, 융합 및 기초 교양교과목을 주요 대상으로 하여, 학기말 뿐 만 아니라 학기 중에도
학습자 만족도와 교수자 진단 및 전문가 모니터링을 실시합니다.
중간 평가 시행의 장점
  • - 학기 중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요구 및 만족도 파악
  • - 강의에 대한 학생들의 요구를 즉시 반영
  • - 남은 수업의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기여하여 양질의 수업운영
  • - 학생들의 강의에 대한 친근감 강화
2) 평가자의 다양화
교수자 강의 자가진단
강의 자가진단 도구를 이용한 자기 분석표를 통해 교수자가 자기 강의를 평가해 봅니다. ‘강의 자가진단’은 학기말에 실시하는 강의평가와
달리, 교수자가 학기 중 학생들의 학습 현황을 파악하고 교수지도 방안을 성찰하는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학습자의 학업 성취 향상 뿐만
아니라 교수자 강의의 질적 향상을 이끌어 낼 것이라는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강의 모니터링 제도 (교수자 + 전문가)
동일 분야 동료 및 전문가의 모니터링을 통해 운영 교과의 문제점 진단과 개선방안을 구체화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강의 모니터링 제도의 장점
  • - 자신의 강의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기회
  • -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
  • - 전문가의 강의 분석을 통한 모니터링
3) 평가결과의 체계화 및 활용

평가과정에 얻은 결과물이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실질적으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피드백 체계를 구축합니다.
교수자는 다면적 모니터링의 결과를 반영하여 교과목 운영보고서 및 개선방안, 교안 보완작업을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