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Gachon University Research Center for Liberal Arts and Science
커뮤니티
행사/활동
공지사항
FAQ
Q&A

FAQ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 교양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 및 성과관리를 수행합니다.

  • 융합과정 중 ‘인지과학 트랙’의 전공과정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인가요?

    ‘인지과학’ 융합과정은 철학, 언어학, 심리학, 뇌신경과학, 컴퓨터공학이라는 다섯 분야의 전공을 핵심 축으로 하는 융합학문입니다. 따라서 인지과학이란 틀 안에서는 여러 분야의 창의적인 융합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학제간 융합교과과정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인지과학 융합과정에서는 개별 전공교과목의 성격을 강조하기 보다는 전공별 학제간 내용을 중심으로, 연계성을 가진 교과목을 배우도록 강조합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이 인간언어인식 프로그램을 만드는 일에 관심이 많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 학생은 전공인 컴퓨터공학에 관련한 지식뿐만 아니라 인간언어에 관련한 지식이 필요하겠죠. 또한 실제 사람이 말하는 언어가 또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전달되어 이해되는 지에 대한 과정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도 필요합니다. 즉, 인간의 언어를 인식하는 프로그램을 만든다는 일에는 컴퓨터공학, 언어학, 심리학적 지식이 서로 섞여 새로운 차원의 융합적 협력이 요구되는 것입니다.

  • 융합과정은 이수하기 위해서는 몇 학점을 수강해야 하나요?

    교양교과목으로 개설된 과목으로만 이수할 경우 총20학점을 이수하면 융합과정 트랙 이수를 인정합니다. 그러나 융합과정에서 개설된 과목 중 어떤 과목은 전공과목에 속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에는 '교양-전공 인정교과목'이 되는 총 이수 학점은 24학점이어야만 합니다.

  • 융합과정 트랙을 이수하고자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신청 방법

    신청 자격

  • <위대한 강좌 G-시리즈>를 수강하면 몇 학점을 이수할 수 있나요?

    <위대한 강좌 G-시리즈>를 수강하면 교양학점으로 1학점을 이수하게 됩니다. 성적은 Pass/Fail 방식으로 이수가 가능하며, 출석, 토론 참여, 과제 제출 및 강의요약노트 등의 제출 등으로 평가를 받게 됩니다.

  • <위대한 강좌 G-시리즈>는 현재 어떻게 운영되고 있나요?

    2017-1학기 현재 <위대한 강좌 G-시리즈>는 위대한 실수(월5), 위대한 대화(목5)가 운영 중입니다. 강의실은 비전타워 B103호(대형 강의실)로서 80명 정도의 수강생이 수업과 토론을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에서 이뤄집니다. 2017-2학기에는 위대한 질문, 위대한 문화, 위대한 도전 등이 운영될 예정입니다. 강좌별로 e-class를 운영하여 공지사항, 강의 자료 배포, 과제 제출 및 평가, 자료실 및 토론방 등이 운영되고 있으며, 원활한 수업진행을 위해 T.A.를 강좌별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 <위대한 강좌 G-시리즈>의 수업 진행 형식이 궁금합니다.

    수업은 50분 강의로 이뤄집니다. 기본적으로 30분의 강의와 20분의 학생토론으로 이뤄지며, e-class와 본 수업의 두 형식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우선 학생은 e-class 활용과 관련하여 학습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강의 3일 전까지 e-class에 제시된 강의 주제에 대한 내용을 숙지하고 찬반 의견 또는 주제에 대한 사전 의견 제시를 수행하기 위해 e-class를 이용한 수업에 참여하게 됩니다. 그 후 학생들의 사전 참여 자료를 토대로 하여 주제 강의 및 토론 수업이 진행되며, e-class를 통해 발생된 사후 토론 의견들은 집계 후 수강생을 위한 자료로 활용되게 됩니다. 따라서 본 강좌는 크게 e-class와 주제 강의라는 두 가지 트랙으로 구성·운영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왼쪽 버튼 오른쪽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