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미래를 이끌어 갈 글로벌 인재,
가천대 의사소통 센터가 만들어갑니다.

미래를 이끌어 갈 글로벌 인재,
가천대 의사소통 센터가 만들어갑니다.

말하기 영역

Ⅱ. 힘이 있는 말하기-말하는 방식이 다르면 효과가 다르다

작성자 : 의사소통센터작성일 : 2020-03-03 09:27:34조회수 : 2350

이치에 맞는 말을 하는 것.

일의 전체 내용을 충분히 정리한 후에 정확하게 말하는 것

 

이 두 가지는 논리적으로 말을 할 때 꼭 포함되어야 한다. 논리의 서술에는 개인의 주장, 이유 근거가 명확히 드러나고 내용 간의 순서와 배열도 고르고 질서가 있다. 그래서 논리적으로 말하는 것을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 어떤 일을 간결하고 완전하게 전달하는 것뿐이다.

우리는 말을 할 때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한다. 목적이 다른 말하기를 모두 같은 방식으로 해서는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목적에 따라 서로 다른 말하기 방식을 선택할 줄 알아야 한다.

 

ⓐ 사람들이 기대하는 말하기 효과

말하기 방법을 익히거나 개선하는 방법은 자신이 대화를 진행하고 실전에 돌입할 기회를 잡는 것이다.

 

(1) 훌륭한 말하기의 다섯 가지 기능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공감을 실현할 수 있다.

간단하고 알기 쉬운 방식으로 서로에 대한 이해를 전달할 수 있다.

어떤 건의에 대해 바로 깨닫고 받아들일 수 있다.

상대방이 같은 생각을 가질 수 있다.

 

이런 기능은 대화, 발표, 설명회, 주장에 관한 서술과 발언, 설득과 설명 등의 상황에서 복합적인 작용을 일으킨다. 서로 다른 상황에서 말하는 사람이 사용하는 기능의 용도도 각각 다르다.

(2) 다섯 가지 상황에 따른 말하기 기능

대화 : 친밀한 방식으로 다른 사람의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발표 : 주장에 대한 발표 방식으로 다른 사람의 공감과 이해를 얻어낸다.

설명회 내용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다른 사람의 이해를 얻어내고 이를 받아들이게 한다.

주장과 발언 : 자신의 주장을 발표해 다른 사람의 이해를 얻어내고 이를 받아들이게 한다.

설득과 설명 : 내용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다른 사람이 자신의 주장을 받아들이도록 설득한다.

 

상황에 따라 듣는 사람이 듣고자 하는 관심은 다르다. 그래서 말하는 사람도 서로 다른 상황에 따라 말의 내용을 바꿔야 한다.

 

ⓑ 의견을 발표하는 것과 내용을 설명하는 것은 다르다.

의견을 발표하는 것과 내용을 설명하는 것을 혼동해서는 안 된다. 물론 이 두 가지가 겹치는 부분이 있지만, 기능과 표현 방식은 완전히 다르다.

 

(1) 의견을 발표할 때는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을 표현한다.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고수하는 것은 회의할 때나 어떤 이익이 관련되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주장이나 의견을 발표할 때는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게 정보를 전달하는 기능’과 ‘바로 깨닫고 받아들이는 기능’이 반드시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2) 내용을 설명할 때는 ‘내가 말해야 하는 것’을 표현한다.

판매원이 고객에게 신상품을 소개하거나 선생님이 학생에게 어떤 지식을 전달할 때는 개인의 의견이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설명하려고 하는 것을 상대가 잘 알아듣고 이해하기 쉽게 말하는 것이다.

자신의 관점을 개입시키지 않고 제3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좋다.

 

ⓒ 광고도 일종의 완전한 설득이다.

설득은 듣는 사람이 당신의 의견에 공감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광고도 일종의 설득이지만 이는 상대방에게 생각할 여지를 주지 않는다. 이는 최대한 상대방이 당신의 생각이나 주장을 받아들이게 만드는 것이다.

성공한 광고전문가는 자신의 관점을 선전할 때 단지 의견 발표, 설득과 설명의 방식만 활용하지는 않는다.

논리적으로 관련이 없는 것을 관련이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한다. TV 광고가 이런 방법을 자주 사용한다.

당신에게 “다른 사람도 이렇게 한다.”라고 말한다. 듣는 사람에게 강렬한 부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말을 전략적으로 사용한다. 설명하더라도 자신의 관점에 유리한 극소량의 자료에 대해서만 말해서 듣는 사람에게 인상을 남긴다.

이런 말하기 방식의 특징은 논리적 근거가 미약하거나 아예 존재하지 않는다. 그런데도 어떤 작용이 일어나는 이유는 사람들이 이를 감정적으로 인지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당신의 의견에 동의하게 된다. 하지만 다른 사람이 당신의 의견을 반박한다면 그 반박의 효과고 파급력도 엄청나다.

서로 다른 대화 방식으로 자기 뜻이나 목적, 주제를 서술할 수 있다면 당신의 논리력은 갈수록 명확해지고 말하기 능력과 관계 능력도 갈수록 향상될 것이다.

이전글 Ⅱ. 힘이 있는 말하기-말을 잘하면 듣는 부담이 줄어든다
다음글 Ⅲ. 논쟁에서 지지 않는 방법-상대방이 반대의 생각과 싸우게 하라